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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문제 설명
선행 스킬이란 어떤 스킬을 배우기 전에 먼저 배워야 하는 스킬을 뜻합니다.
예를 들어 선행 스킬 순서가 스파크 → 라이트닝 볼트 → 썬더일때, 썬더를 배우려면 먼저 라이트닝 볼트를 배워야 하고, 라이트닝 볼트를 배우려면 먼저 스파크를 배워야 합니다.
위 순서에 없는 다른 스킬(힐링 등)은 순서에 상관없이 배울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스파크 → 힐링 → 라이트닝 볼트 →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가능하지만, 썬더 → 스파크나 라이트닝 볼트 → 스파크 → 힐링 →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불가능합니다.
선행 스킬 순서 skill과 유저들이 만든 스킬트리1를 담은 배열 skill_tre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가능한 스킬트리 개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.
제한 조건
- 스킬은 알파벳 대문자로 표기하며, 모든 문자열은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- 스킬 순서와 스킬트리는 문자열로 표기합니다.
- 예를 들어, C → B → D 라면 CBD로 표기합니다
- 선행 스킬 순서 skill의 길이는 1 이상 26 이하이며, 스킬은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.
- skill_trees는 길이 1 이상 20 이하인 배열입니다.
- skill_trees의 원소는 스킬을 나타내는 문자열입니다.
- skill_trees의 원소는 길이가 2 이상 26 이하인 문자열이며, 스킬이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.
입출력 예
skillskill_treesreturn
"CBD" | ["BACDE", "CBADF", "AECB", "BDA"] | 2 |
입출력 예 설명
- BACDE: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. 불가능한 스킬트립니다.
- CBADF: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.
- AECB: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.
- BDA: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. 불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.
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49993
2. 풀이
1) 디큐로 풀기 !
from collections import deque
def solution(skill, skill_trees):
skill_list = list(skill).copy()
cnt = 0
result = True
for skill_tree in skill_trees:
dq_skill_list = deque(skill_list) # 뽑힌 skill 다시 채워줌
now_one = dq_skill_list.popleft() # 첫번째 스킬뽑아
for one_skill in skill_tree:
if one_skill in skill:
if one_skill == now_one: # 지금 스킬과 같은지 확인 --> 같다면
if dq_skill_list:
now_one = dq_skill_list.popleft() # 다음 스킬로 업데이트
else:
result = False # 아니라면 스킬셋 꼬인거니까 False !
break
if result:
cnt += 1
result = True
return cnt
하지만, 해당 코드는 스킬 트리 갯수마다 디큐 구조를 다시 생성하고 뽑고를 해야하기 때문에
공간 복잡도가 별로일거라는 판단을 했고,
또 현재 스킬이 요구되는 스킬인지 비교하는 if one_skill in skill 부분에서
list comprehension 의 in 은 o(N) 이니까 딕셔너리로 바꿔야겠다고 판단했다.
2) 해쉬로 풀기
def solution(skill, skill_trees):
skill_dict = dict(zip(list(skill), list(range(len(skill)))))
cnt = 0 # cnt는 총 스킬 트리 중 올바른 친구 세기 /
result = True # result 는 각 스킬트리 참거짓 여부
for one_tree in skill_trees:
chk_idx = 0 # 스킬 시작 인덱스
for one_skill in one_tree:
if one_skill in skill_dict.keys():
if skill_dict[one_skill] == chk_idx:
chk_idx += 1 # 스킬 맞는 친구 찾으면 그다음 친구로 변경시켜주기
else: # 시작 인덱스가 아닌경우
result = False
break
if result: # False 안걸린 경우 스킬트리 올바름 카운트 1증가
cnt += 1
result = True
return cnt
3. 정리
하지만 시간 복잡도 측면에서 별반 차이는 없다...!
그리고 인덱스로 푸니 보다 깔끔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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